전주시립예술단

소리와 춤, 전통과 현대의 만남
가장 한국적인 전통예술의 도시 전주

공연일정

갤러리리스트사진

공연일정 상세보기
전주시립교향악단 266회 정기연주회 "환경음악회" 예매하기
공연장소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연지홀
공연일자 2024-02-23 ~ 2024-02-23
공연시간 19시 30분
공연문의 063-274-8641
관 람 료 S석(1층) 10,000원 A석 (2층) 7,000원
지   휘 _ 성 기 선
2022년 1월 전주시립교향악단의 9대 예술감독 겸 지휘자로 취임한 지휘자 성기선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4년간 강남심포니의 상임지휘자로 재임하는 동안 수많은 공연의 지휘와 해설을 통하여 관객들과 소통하였고 고전부터 후기낭만주의를 거쳐 현대음악에 이르는 폭넓은 레퍼토리의 연주를 통하여 오케스트라의 기량 향상에도 힘썼다. 해외에서도 한국과의 수교를 기념하여 2019년 헝가리의 세게드 국립교향악단과 2017년 터키 국립 교향악단을 지휘하였으며 2017-18년에 미국 아틀란틱 뮤직페스티발의 상주 지휘자로 연주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지속해왔다.
서울음대를 졸업 후 도미, 줄리어드 음대 대학원을 졸업하였고, 한국인 최초로 커티스 음대 지휘과를 졸업한 그는 서울예고 재학 중이던 1984년, 서울시 청소년 교향악단을 세종문화회관에서 지휘하여 데뷔 연주를 가진 이래 New Jersey Symphony, Cincinnati Chamber Orchestra, Nova Filharmonia Portuguesa, Lisbon Metropolitan, Curtis Orchestra, New Amsterdam Symphony, Carlos Chavez Sinfonica, Silesian State Opera 등 외국의 여러 교향악단을 비롯해 KBS 교향악단, 서울시향, 코리안 심포니등 국내 주요 교향악단을 지휘하였다. 
2000년에는 Washington National Symphony를 지휘하여 케네디 센터에 데뷔하였고 시카고 심포니의 음악 감독인 다니엘 바렌보임에 의해 동 오케스트라의 Apprentice Conductor로 발탁되어 활동하였다. 포르투갈 리스본의 ‘국제 청년지휘자 콩쿠르’에서 최연소 참가자로 참가하여 입상하였으며 부상으로 리스본의 네 곳의 유서 깊은 공연장에서 순회 연주회를 가지기도 하였다. 
그는 그러한 해외 연주활동의 결과로 2004년 문화관광부에서 수여하는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을 수상하였다. 교향악 축제에는 2005년 처음으로 초청되어 폐막공연에서 KBS 교향악을 지휘한 이후 2020년까지 8회에 걸쳐 코리안심포니, 프라임 필하모니등의 다양한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였다. 특별히 2012년에는 당시 대학 오케스트라로서는 교향악축제 사상 최초로 초청받은 이화여대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여 완성도 높은 연주를 펼쳐보여 주목을 받았다.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예술의전당 주최 『청소년음악회』 시리즈의 전임지휘자로 4년간의 공연을 담당하였다. 미국 뉴욕에서 줄리어드 음대 예비학교 지휘자와 뉴욕 신포니에타의 음악감독, 코넬대 초빙교수를 역임하였으며 현재 이화여대 음대 관현악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성기선 지휘자는 전주시민들과 아름다운 음악을 통해 소통하며 지방 문화발전에도 일익을 담당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바 리 톤 _ 우 주 호
-한양대학교, 이태리 로랜쪼 빼로지 국립음악원 졸업
-대한민국 오페라 대상 수상, 대한민국 문화부 장관상 표창, 대한민국 국무총리상 수상
=이태리 로마 베니아미노 질리 문화상 수상, 이태리 프란체스코 칠레아 국제 성악 콩쿠르 1위 입상
 로마 국제 오페라 콩쿠르 입상을 비롯한 유수의 국제콩쿠르 우승
-국립오페라단, 코리안심포니, 서울시향, 부산시향, 대구시향, KBS교향악단 등 국내외 유수의 
 오케스트라 협연 및 오페라 카르멘, 라보엠, 라 트라비아타, 리골레토, 오텔로 등 국내외 
 유명 오페라 주역 가수로 활동 중
-현)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한양대학교 AVMP(최고위과정) 주임교수, 서울문화재단 시민합창제 
    예술감독 및 예술위원

 


program

J. Strauss II / An der schönen blauen Donau, Op.314
요한슈트라우스 II /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작품.314


B. Smetana / Symphonic Poem `Ma Vlast`, II. Die Moldau
스메타나 / 교향시 '나의 조국' 중 2번 '몰다우'


바리톤 _ 우 주 호

변훈 / 명태

조두남 / 산촌 

Teodoro Cottrau / Santa Lucia
테오도르 코트라우 / 산타 루치아



L. v. Beethoven / Symphony No.6 in F Major, Op.68 "Pastorale" 
베토벤 / 교향곡 6번 F장조, 작품.68 “전원”
1악장 Erwachen heiterer Empfindungen bei der Ankunft auf dem Lande(시골에 도착했을 때 느끼는 흥겨운 감정)
2악장 Szene am Bach(시냇가에서의 풍경)
3악장 Lustiges Zusammensein der Landleute(시골 사람들의 즐거운 모임)
4악장 Gewitter, Sturm(뇌우와 폭풍우)
5악장 Hirtegesang. Frohe und dankbare Gefühle nach dem Sturm(목동의 노래, 폭풍우가 끝난 후 기쁨과 감사)



program note

B. Smetana / Symphonic Poem `Ma Vlast`, II. Die Moldau
스메타나 / 교향시 '나의 조국' 중 2번 '몰다우'
〈나의 조국〉(체코어: Má vlast)은 체코의 작곡가 베드르지흐 스메타나가 1874년에서 1879년 사이에 작곡한 6악장 구성의 교향시이다. 이 곡은 원래 6개 각각 별개의 곡으로 발표됐고 초연도 따로따로 했지만, 지금은 마치 6악장으로 이루어진 한 작품인 것처럼 같이 연주하거나 녹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두번째 곡 ‘블타바’만 따로 연주하는 경우도 있다.
이 작품은 스메타나가 19세기 말 유행했던 민족악파 음악의 관념을 프란츠 리스트가 선도한 교향시 형식과 결합한 것이다. 각 시는 보헤미아의 국토와 역사, 전설을 담고 있다.
블타바(체코어: Vltava)는 흔히 독일어 명칭 몰다우(Die Moldau)로도 알려진 곡으로, 1874년 11월 20일에서 12월 8일 사이에 작곡되었으며, 1875년 4월 4일에 초연되었다. 연주 시간은 대략 12분 정도이며, 조성은 마단조이다. 체코슬로바키아의 보헤미아 중앙부를 지나 프라하시를 흘러가는 블타바 강을 묘사했다.
이 곡에서 스메타나는 보헤미아의 장대한 강의 소리를 떠올리게 하는 톤 페인팅(tone painting)을 구사하고 있다. 작곡가 본인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곡은 작은 두 샘에서 발원하여 이 차가운 강과 따뜻한 강의 두 줄기가 하나로 모여 숲과 관목들을 지나 농부의 결혼식, 밤에 달빛을 받으며 추는 인어들의 원무, 주변에 바위가 있는 가운데 솟은 성과 궁전과 폐허를 지나가는 블타바 강의 흐름을 나타내었다. 블타바는 성 요한의 급류에서 소용돌이 치다가 프라하를 향해 잔잔히 흘러가며 뷔세흐라트 성을 지나 저 멀리 라베강(독일어로 엘베강)과 합류하며 장엄하게 사라진다.
이 곡에는 스메타나의 곡 중 가장 유명한 곡조가 등장한다. 이것은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나온 민요 라 만토바나를 차용한 것으로, 이 민요는 이스라엘의 국가 하틱바에도 쓰인다. 이 곡조는 체코의 옛 민요 "고양이는 구멍을 기어다니네"(Kocka leze dirou)에도 주요 멜로디로 나온다.
블타바는 두 수원지의 물줄기 흐름, 숲과 강에서 일어나는 사냥, 농민들이 춤추는 모습, 달빛과 요정의 춤, 재현, 급류 총 8개의 부분을 나뉘는데, 본래 두 강이 만나서 하나의 강이 되는 몰다우 강을 플룻과 클라리넷으로 두 줄기를 묘사하는데, 블타바 강이 흐르는 것을 훌륭하게 묘사한 것으로 평가 받는다.


J. Strauss II / An der schönen blauen Donau, Op.314
요한슈트라우스 II /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작품.314
요한 슈트라우스 2세가 작곡한 왈츠. 한때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공식 국가인 황제 찬가에 이어 제2의 국가라는 소리까지 들은 곡이다. 당시에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고 당대부터 지금까지 가장 인기 있는 왈츠곡으로 사랑을 받고 있다. 곡의 완성도가 매우 뛰어날 뿐 아니라, 선율이 무척 아름다워 요한 슈트라우스의 가장 유명한 곡이라 할 수 있다. 도나우는 다뉴브 강의 독일어 이름이다.
1867년에 남성 합창곡으로 작곡해서 초연했다. 가사는 요제프 바일(Joseph Weyl)이 작사했다. 곧 선율을 더 추가하면서 순수 관현악곡으로 개작했다. 관현악 버전은 1867년 파리 만국박람회에서 초연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작곡된 당시 슈트라우스는 1866년 프로이센-오스트리아 전쟁에서 패배해 침울해진 조국의 분위기를 전환시키는 데 이 작품이 도움이 되길 바랐고, 실제로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빈과 오스트리아에서 크게 인기있는 곡이 되었다. 
지금도 1월 1일이 되면 빈 필하모닉 신년음악회를 비롯해 각지의 신년음악회에서 연례행사격으로 울려퍼지는 곡이다.


L. v. Beethoven / Symphony No.6 in F Major, Op.68 "Pastorale" 
베토벤 / 교향곡 6번 F장조, 작품.68 “전원”
전원 교향곡은 베토벤이 38세 때인 1808년에 작곡하여 그해 12월 22일 비인의 "안데아 비인" 극장에서 초연된 불후의 명곡이다. 이 곡은 운명교향곡과 같은 시기에 완성되었다는 점에서 놀라움을 갖게 한다. 그것은 극단적인 두개의 세계 즉, 운명교향곡처럼 소용돌이 치는 세계와 전원교향곡에서와 같이 목가적이고 평화로운 세계를 어떻게 한꺼번에 품고 있었을까 라는 의문을 갖게 한다. 그러나 운명과 전원은 결코 별개의 세계가 아니라 베토벤이 거의 한평생동안 지녀왔던 하나의 세계를 서로 다른 측면에서 조명한데 지나지 않는다. 
인간과의 대화가 불가능했던 그의 가혹한 시련은 자연의 품안에서만 위로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하루의 일과중에서도 전원을 산책하는 시간을 가장 즐겼으며 이를 통해 자연에 대한 진실한 사랑이 이같은 작품을 만든 동기가 된것이다. 이곡은 베토벤 자신이 "전원"이라는 표제를 붙이고, 또 각 악장마다 묘사적인 부제를 달았지만 그가 도달한 작곡가로서의 높은 경지는 단순한 풍경묘사를 넘어서 대자연과의 가식없는 공감을 전해주고 있다. 베토벤은 자신의 수첩에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전원 교향곡은 회화적 묘사가 아니다. 전원에서의 즐거움이 사람의 마음속에 환기시키는 여러가지 감정표현이며, 그에 곁들여서 몇가지의 기분을 그린 것이다. 그러므로 단순한 묘사가 아니라 전원이 인간에게 주는 감정이나 느낌을 나타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제1악장 Allegro ma non troppo `시골에 도착하였을 때의 상쾌한 기분' 넓고 푸른 전원에 도착하였을 때 상쾌한 느낌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다. 첫 선율부터 전원에서 느끼는 해방감과 화창한 느낌을 그대로 전해주고 있다. 서주 없이 바로 제 1바이올린에 의해 주제가 전개되는데 극도로 절제된 현악기의 여린 선율로 오스트리아 남부 민요의 변주를 노래한다. 

제2악장 Andante molto mosso `시냇가의 정경' 제 2바이올린과 비올라 반주에 맞춰 제 1바이올린이 한가로우면서 맑은 주제를 연주하고 리듬이 자연스럽게 바뀌면서 새소리를 묘사하듯 트릴을 연주한다. 그에 이어서 나이팅게일(플루트), 메추리(오보에), 뻐꾸기(클라리넷) 등 새소리가 들려오면서 조용히 마무리된다. 

제3악장 Allegro `농부들의 즐거운 모임' 현악기들로 시작하면서 오보에가 새로운 가락을 쾌활하게 연주하면 바순이 낮은 음을 연주하여 색다른 맛을 내고 이어 클라리넷과 호른이 이어 받는다. 점점 더 분위기는 흥겨워지면서 그대로 4악장으로 이어지게 된다. 

제4악장 Allegro `뇌성과 폭풍우' 먼저 첼로와 더블베이스가 폭풍을 경고하고 고음의 피콜로와 트롬본, 팀파니가 더해져 천둥과 폭풍을 절묘하게 묘사한다. 마지막에는 먹구름이 사라지고 하늘은 맑게 갠다. 플루트가 무지개를 연상케 한다. 

제5악장 Allegretto `목가-푹풍우 뒤의 기쁨과 감사' 멀리서 양치는 목동의 소리가 들려온다. 폭풍우가 끝난 뒤 너무나도 조용하고 감미로운 감사의 노래가 제1바이올린에 의해 나타나고 이어서 관현악이 어우러진 뒤 호른이 서주부분을 회상한다. 대자연과 사람과의 조화된 감정을 생각하게 하는 호른의 장엄하면서도 숭고한 음으로 끝을 맺는다.